구로구의회 회의록검색시스템

  • 구정질문

    • 구정질문

구정질문

홈 > 구정질문

구정질문 글보기
제목 개웅산, 목감천, 유수지 개발과 관련
질문의원 박평길 일자 2017.11.30
회의록 제270회 제4차 본회의 바로가기
첫째로 개웅산 목감천 개봉유수지 개발관련입니다.
구청장님께서 잘 아시다시피 제가 지역구로 있는 개봉2동, 개봉3동은 광명시와 목감천 하나를 사이에 두고 모든 생활면에서 서로 지역의 경계를 구분하기가 어려울 만큼 상호간 왕래가 잦은 지역입니다.
개봉2동, 개봉3동 주민이 광명시에 가서 생활을 영위하는 분도 계시고 광명시민이 개봉2동 개봉3동지역에 와서 삶을 영위해가는 분들도 계십니다. 당연히 구로구와 광명시가 비교의 대상이 되고 주민의 입장에서는 사소한 가로등 하나의 조명을 가지고도 어느 지역은 어둡고 어느 지역은 밝다는 식의 평가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문제가 비단 개봉2동 개봉3동에 한정된 문제만이 아님은 본의원도 잘 알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구로구는 인근 영등포구·양천구·광명시 등 우리 구로구 보다는 여러 가지 재정자립도 면이나 여러 가지 환경이 좋은 지역이 많다 보니 구청장으로서도 애로사항은 많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조금만 더 신경을 쓰시면 주민들로부터 참 잘한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도 많기에 본의원은 본의원이나 구청이 함께 주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주민편의 시설을 지역주민들과 함께 고민하고 협의해서 설치를 해나간다면 박수 받을 것입니다.
지금 우리 사회는 고령화시대 즉 100세 시대라고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국가가 정년을 늘리고 어르신들의 다양한 일자리를 주도적으로 만들어야 한다면 지방자치단체는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맞춰가야 합니다.
주민들은 항상 살기 좋은 도시를 선호하게 되어 있고 주민을 위한 편의 시설이 잘 되어 있는 도시로 사람이 몰리게 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하더라도 구로구의 인구가 줄어들고 있다면 유감스럽지만 구청장님께서는 한 번쯤 구로구 전반에 대한 재점검이 필요할 것입니다.
본의원이 전문가들의 검토를 통한 목감천의 계획적인 재정비 및 운동기구 추가설치 안전이 우려되는 개웅산 야외체육시설의 대대적인 교체, 어린아이들의 놀이터인 유아숲 체험원의 시설보강 개봉유수지의 수준 높은 변신을 요구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인근 자치단체들의 주민편의를 위한 획기적인 이런 정책들을 보면서 예산 사정이 다소 어렵더라도 구로구에서도 최우선적으로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접근한다면 못할 일이 없다고 본의원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이성 구청장님의 통 큰 결단을 통해서 평생학습관과 더불어 개웅산, 목감천, 개봉유수지가 구로구민 뿐만 아니라 서울시민 경기도민이 가장 가보고 싶은 곳이 되는 그날을 기대합니다.
답변자 구청장 이성 일자 2017.11.30
회의록 제270회 제4차 본회의 바로가기
먼저 개웅산 근린공원 또 목감천, 개봉유수지체육시설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여기는 광명과 서로 닿아있기 때문에 언제나 비교가 되는 그런 곳이기 때문에 저희도 각별하게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지금 개웅산 근린공원에는 개웅산 생활체육관과 그리고 배드민턴장 개웅 배드민턴장의 2개소 6면이 있고 또 야외 개웅산 정상 등 11개소에 여러 가지 마라톤 운동기구 등 15종 80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목감천에는 농구장 3개, 인라인스케이트장 하나, 배드민턴장 2개 또 야외시설물로 목감천 하부 6개소에 허리 돌리기 등 28종 29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개봉유수지에는 금년에 농구장 한 면과 배드민턴장 2면을 설치했습니다. 금년도에는 여기에 약 4,500만원을 투입해서 개봉배드민턴장 2개소에 대해서 여러 가지 네트교체라든지 기둥교체 마사토 교체 등 정비를 했고 또 개웅산 정상에는 양팔 줄 당기기 등 3종 4점을 신규로 설치하기도 했습니다.
또 목감천에도 역시 보수공사를 계속 진행하고 있고요. 15점 정도를 교체보수하고 또 추가로 야외체육시설을 신규설치 예정으로 있습니다. 개봉유수지는 환경부 예산을 저희가 투입해서 생태 업무과 산책로를 일부 조성했습니다마는 나머지 부지에 대해서 개봉유수지 유휴 공간 활용방안에 대한 설계가 되었기 때문에 잔여토지에 대해서 저희가 이미 앞에 조감도를 걸어 놨습니다마는 메인가든 생태놀이터, 드론 프리존, 조류서식처, 조류 관찰대 그리고 야외무대 휴게시설 등 여러 가지 새로운 공원으로 내년부터 공사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이 지역 일대는 이용자가 광명시민과 저희 구로구민들이 혼합되어 있기 때문에 언제나 많은 비교가 되는 곳입니다. 앞으로 의원님께 의논도 구하고 지역주민들과도 지속적으로 대화도 해가면서 여기를 보다 좋은 휴게시설이나 체육시설 이런 게 보강될 수 있도록 저희가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필요한 정비는 말씀해주시면 언제나 저희가 투입하는데 머뭇거리지 않고 적극적으로 시설을 하겠다는 말씀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