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의회 회의록검색시스템

  • 구정질문

    • 구정질문

구정질문

홈 > 구정질문

구정질문 글보기
제목 자원순환센터 관련(보충질문)
질문의원 김희서 일자 2017.11.30
회의록 제270회 제4차 본회의 바로가기
마지막으로 자원순환센터 관련해가지고요. 핵심적인 것만 얘기 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에 최초로 안전하게 말씀하셨는데요. 저는 이렇게 대단위 아파트 한 가운데에 쓰레기 관련 시설이 들어오는 게 저는 최초라고 봅니다. 하남만해도요. 강 건너에 있어요. 그리고 강남 저희도 갔다 왔죠. 거기 적환장만 해도 천 건너에 있고요. 상업 시설 쪽으로 자동차 판매하는 쪽으로 떨어져 있어요.
여기는 삥 둘러가지고요. 아파트들 지금 올라가고 있습니다. 한가운데에 있어요. 위치가 너무 잘못됐어요. 대한민국 최초로 뭐 이렇게 얘기했지만 대한민국 최초로 이런 위치에 강행한 적은 없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서울 유일의 수목원 옆에 바로 붙어 있습니다. 제가 이것에 대한 문제제기를 했던 건 입지자체가 너무나 잘못되어 있었다, 라는 겁니다. 최소한의 예의는요, 최소한 보통 산속에 있거나 아니면 아파트나 주거단지에서는 길 건너에 있거나 이렇게 되는 게 기본적인 입지조건입니다.
이것은 너무나도 잘못된 입지 위치가 문제이다. 시설에 대해서 당연히 준비해야 되는 건 맞는 데 그 위치가 택지지구로 되고 갔을 때는 위치를 변경했어야 되는 게 저는 맞다고 보고 그 위치에 대한 문제가 일단 건강에 대한 우려나 이런 부분들을 가장 핵심적으로 제기할 수 있는 부분이다. 라는 부분을 다시 한 번 좀 지적하고 싶고요. 이것 관련해 가지고 짧게 대답 다시 한 번 답변 요청 드리겠습니다.
답변자 구청장 이성 일자 2017.11.30
회의록 제270회 제4차 본회의 바로가기
아까 입지에 대해서는요. 물론 그런 면도 있습니다. 그렇지만은 예를 들면 중구에 있는 쓰레기처리장은요. 거기 최종처리까지 합니다. 비료 만들고 발효까지 시킵니다. 그것도 아파트에서 한 13미터인가 뿐이 안 떨어졌고요. 동대문구에 있는 쓰레기처리장도 동대문구청 마당에 있고요. 지금 도심에 있는 것 많습니다. 거기는 최종처리까지 합니다. 아예 쓰레기 발효하고 최종처리까지 하는 곳입니다. 우리는 최종 처리하는 시설도 아니고요. 옮겨 싣기만 하는 곳입니다. 여기는 말씀 드린 대로 쓰레기를 쌓아두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기 입지에 관해서는 그다지 큰 그다지 별다른 환경에 무슨 영향을 미치는 그런 시설이 아니라는 것을 재삼, 세 번, 세번 제가 다시 한 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보충답변을 마치겠습니다.